[철심장]F-35A 도입은 재앙이다.... 철심장의 군사학교실(무기체계)



안녕하십니까? 철심장입니다..


오늘중으로 F-X사업 차세대 전투기 기종이 경쟁도 정밀한 검토도 없이 F-35A로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솔직히 힘의 논리를 내세운 미국의 압력에 이미 예상한 것이지만 전 국민과 국가의 존망까지 좌우할 수 있는 차세대전투기종 선정이라는 중차대한 결정이 이렇게 졸속으로, 그것도 온갖 로비와 비리,정치적 압력에 굴복하여 날램으로 처리된다는 것에 허탈함마저 느껴진다....


이따위로 할 바에야 진작 F-35로 결정했으면 구입금액이라도 줄어들었을 것 아닌가....

아직 개발도 덜된,시험운용도 안해본 기종 선정을 위해 그 많은 시간을 허비하며 별 쑈를 다했단 말인가....


갈수록 기대를 걸었던 박근혜정부가 사대주의 2MB정부를 닮아가는 것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금할 길이 없다....물론 미국과의 역학관계가 골리앗과 다윗의싸움이니 쉽진않았겠지만....그래도 이건 아니다....


결론적으로 스텔스기능만 가췄지 무장도 형편없고 최고속도도 마하1.6밖에 안되는 굼뜬 F-35가 도입될 경우 한국공군과 국방력에 강력한 재앙이 될 것임을 분명히 천명해둔다....

워낙 비싸 겨우 초반 40대,다 도입해봐야 고작 60대인데..구입비는 둘째치고 운용비용 또한 장난아니다....


과거 2차대전당시 독일이 세계최초로 당시로는 첨단인  제트전투기 하인켈 He-162 사라만더를 200여대나 제조해놓고도 기름이 없어(운용비부족,운용자원부족..^^) 날려도 못보고 패전한 사례를 기억할 필요가 있다...


지금 우리가 걱정해야 되는 부분은 F-35구입가격이 아니라 그 천문학적 운용비용임을 명심해야 한다...(아직 책정조차 안됐고 예상 비용은 타 기종에 비해 5~10배가량많다...연습비행이나 제대로 할 수 있을지...ㅋㅋ)


거기다 그 잘난 스텔스기능때문에 내부무장하느라 동작이 뜬데...날랜 북한의 최신형 수호이기 여러대와 맞붙을 경우 그 동작뜬 기체가 쪽수를 이겨낼 수 있을지도 미지수다...

스텔스기능? F-35A가 도입될 몇 년 뒤면 스텔스기능무력화시키는 차세대 레이더가 일반화될 것이다...^^

그땐 스텔스기능이 꼭 있어야된다며 미국이준 약빨고 주장했던 공군원로들 절대 국립묘지에 묻어주지 말도록 법령을 개정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F-35A도입은 국군의 재앙이 될 것이다....분명히 천명했으니 나중에 나보고 뭐라마라!


그렇다면 F-X사업을 어떻게해야할까?

나는 이번 F-X사업에 '유로파이터'도입을 적극 권장한다...초기에는 나도 유로파이터 반대론자였지만 지금 이렇듯 여건이 바뀐상황에서는 유로파이터만한 기종이 없다.....

유로파이터는 이미 유럽각국에서 실전에 운영하는 검증된 첨단기종이며 가격싸고 운용비싸고(물론 아직 책정조차 안된 F-35A의 천문학적 유지비에 비해서..)...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바로 기술이전분야다....유로파이터측은 이번 F-X사업을 따내기위해 거의 모든 기술을 송두리째 고스란히 한국에 넘겨줄 제안을 해왔다....그렇다면 당연 유로파이터지...뭘 망설이나?

중국과 일본까지 자체개발 전투기를 운용하려는 마당에 언제까지 우리가 해외 기종에 의존할 수 없다...우리 스스로 개발하는것이 결과적으로 비용도 적게들고 일단 유사시 우리맘대로 대량생산해낼 수 있어 최적이다...


그러나 이제까지 그 엄청난 비용을 들이면서 미국산 전투기를 도입해왔지만 미국으로부터의 기술이전은 우리가 강하게 나갔던 F-16도입이후 거의 미미했다....

중국과 일본까지 자체 첨단전투기를 제작하고 북한은 핵을 가지고 잇는 마당에 우리는 프
로펠러비행기나 만들고 있어서야 전쟁이 되겠나....


파격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유로파이터로 급선회하여 결정하라...가장 좋은 조건으로 기술도입을 확보하라.....그렇다면 이번 F-X사업으로 우리는 유로파이터급 첨단전투기 자체제작 국가가 될 것이다....이후 더이상 전투기로 해외에 손벌릴 일 없게될 것이고....이후엔 우리가 더 잘만들 것이니깐.....


다시한번 말하지만 F-35A도입은 공군에 재앙을 가져다줄 것이다...

지금 F-15K도 제대로 운용못하고 있는 주제에....

아무리 기술이 좋아도 쪽수를 이길 수는 없다.....


유감스럽게도 한국은 결국 공산화될 것이란 나의 주장은 이제 점점 군사적으로도 현실로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매우 우울하다.......

박근혜정부에게 처음으로 실망했다.......


-.- 타오르는 보수중립 민중의 불꽃,철타곤의 철 심 장



덧글

  • ChristopherK 2013/11/22 13:16 #

    1. 북한이 최신형 수호이 전투기를 배치했다는 근거가 없음.

    2. F-35만 굴러갑니까? 나머지 전투기는 장식입니까?

    3. 유파가 좋긴 쥐뿔도 좋을게 없습니다.. 신나게 욕하던 라팔보다 더 안돌아가는데요? 롤스로이스 엔진이 F135보다 좋다는 보장같은건 없음.
  • elfineris 2013/11/22 13:36 #

    유파가 운용비 싸다는 문장에서 그냥 스크롤 내린 1인.
  • 철심장 2013/11/22 22:07 #

    물론 현재로선 유파의 운용비가 비싼편이라 할 수 있지만 F-35는 그 천문학적 운용비자체를 아예 아직 정식으로 제시도 안한 상태인데 뭘로 유파가 제일비싸다고 하는건지? ...

    실제도입시기에 이르면 유파와 f-35의 운용비를 비교한다면 현격한 역전이 일어날수밖에 없다는.... 설마 F-35가 유파보다 운용비가 적게든다는 잡지수준의 얘기들을 믿는것은 아니시겠지?푸훗~^^
  • ChristopherK 2013/11/22 22:45 #

    꼴랑 200대도 유지 못해서 고생하는 전투기와

    1000대는 확실히 잡아놓고 시작하는 전투기

    어느쪽이 저렴할까요?

    아 그리고 무기 통합 문제는 어쩔건데요.
  • 호무호무 2013/11/22 14:06 #

    유파 운용비가 싸다는 데에서 웃으면 되나요? F-22보다도 운용비가 비싼게 유파란건 아시나요?
  • 철심장 2013/11/22 22:08 #

    역시 마찬가지...위의 답변을 참고하시길...^^
  • 로보 2013/11/22 14:44 #

    유파가 비가시거리전투에서 어떻게 쪽수로 F-35를 바른다는 것임? 대스텔스레이더가 완성되어서 스텔스기술이 쓸모없어지기라도 했음?
  • 철심장 2013/11/22 22:10 #

    비가시거리에서 유파가 F-35에 진다? 장난하시나? 푸훗~ 요즘 첨단 기체에 가시거리 개쌈하는 기종들이 있기나하남? ㅋㅋㅋㅋ
  • KAZAMA 2013/11/22 15:54 #

    유파 운용비가 싸다는 거에서 글 읽다가 말았음

    이건뭐 ㅋㅋㅋㅋ
  • 철심장 2013/11/22 22:11 #

    아직 확정제시도 안한 F-35의 운용비가 유파보다 싸다는 근거를 제시해주삼~! ^^ 댁의 상상말고~ ^^
  • KAZAMA 2013/11/22 22:59 #

    http://fifthsun5.egloos.com/2725520

    왠일이래 트롤러 아저씨 ㅋㅋㅋㅋ

    자 이거보고 속차리셔
  • 철심장 2013/11/23 00:01 #

    그걸 자료랍시고....

    지금 유파의 유지비가 아직 산정도 안된 F-35A의 국내 예상유지비보다 비싸다는 근거를 대라니깐? 엉뚱한 04년도 자료말고~ 쯧쯧쯔.....

    겨우 그거 제시할 줄 알았다...푸훗~ ^^
  • 지나가던과객 2013/11/22 16:11 # 삭제

    세계에서 실전 경험이 가장 많은 미국에서 개발한 f35랑 최신형이지만 리비아사태때 빌빌대던 유로파이터랑 비교하면 비싸더라도 번개돌이를 쓰지요.
    모자라는 전투기는 f-15를 더 도입하던가 아니면 fa-50으로 채우겠죠.
  • 철심장 2013/11/22 16:49 #

    여긴 참 웃긴 F-35빠들이 많구만요.. F-35가 개발시작한지 20년이나된 개발실패작으로 그엄청난 개발비만회하려고 미국이 우방에떠넘기고 있는기종이라는건 세상이다아는 사실인데.. 이거 뭐 거의 노빠수준들....여기 노빠들이 많더니 그새 오염이돴나? 푸훗~^^
  • ChristopherK 2013/11/22 17:50 #

    그리고 우방에게 떠넘겼다는 근거를 대시오. 우방국 도입대수 다 합해도 미공군 도입수를 못따라 갈텐데?
  • J H Lee 2013/11/22 20:26 # 삭제

    이 아저씨 좌파 아닌데요...


    이 아저씨가 보수냐..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제가 논할 수는 없습니다만, 발언들을 보면 반 좌파 성향이 있을 겁니다.
  • m1a1carbine 2013/11/22 17:35 #

    허허 라뚱빨면 노빠라는 신이론 돋네요. 근데 정작 친미사대주의 정권을 규탄하고 있으니 대체 노빠는 뭐고 보수는 뭐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개발시작한지 20년이 대체 뭘 하면 개발실패와 동의어가 되낰ㅋㅋㅋㅋㅋㅋㅋㅋ엌ㅋㅋㅋㅋㅋ
  • 철심장 2013/11/22 22:13 #

    정작 미국도 자국 주력기로 채택을 안했으니 실패죠....타국에 팔기위해 형식상 군에 채용해 쓰려하는 것뿐.....군사동에서는 다 아는 사실들인데....
  • m1a1carbine 2013/11/22 23:08 #

    채택을 안한다는 근거는 어딨음ㅋㅋㅋㅋㅋㅋㅋ 네자릿수 도입량중에 24대 줄였다고 취소가 되는 신묘한 수학의 세계!
  • 지나가던이 2013/11/22 17:41 # 삭제

    땡삼이때 떼제베 사면 프랑스가 훔쳐간 문화재 돌려줄게라고 말하고는 문화재 안돌려주고 기술이전도 안해준 프랑스 뭘믿고 유로파이터 기술이전 다해주니 사라고 하는거지? 바보인증하나
  • ChristopherK 2013/11/22 17:49 #

    유파는 프랑스가 손때고, 나온거라서 프랑스 거들먹 거릴건 없음.

    대신에 영국/독일/이탈리아/스페인의 합작품이라는거, 그 나라 중 하나라도 거부권 걸거나 계약 반쪽짜리 걸고 넘어지면 ㅈㅈ임.
  • Real 2013/11/22 18:15 #

    뭘믿고 근거없는 말씀을 포스팅화 하셨는지 이해를 못하겠네요.

    1. 북괴가 신형 수호이 전투기를 도입했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북괴가 중국의 중국형 F16이라 할수 있는 J11에 대해서 관심을 갖은건 분명 사실이지만요.

    2. 유로파이터가 실전경험을 증명했다면 F15와는 비교가 안되는 물건입니다. SE가 아무리 시험기체라고해도 보잉은 얼마든지 한국공군이 F15K 개량형을 요구했다면 어드밴티지 형을 제안했기 때문에 어려운일도 아니었고요. 그렇게 따지만 실전경험자체는 무의미합니다.

    3. 유로파이터의 기술이전은 60%.. 100% 아닙니다. 이 정도라면 무리해서 유로파이터를 사느니 F15K 개량형을 사는것이 차후 5세대 전투기 추가도입이라는 것과 하이급 전투기 수요조정에 필요한 문제입니다. 미국만 기술이전에 인색한게 아닙니다. KHP사업때 사기쳤던 유로콥터의 전례를 잊어선 안되죠.(결국 기동헬기 다자인을 뭘해줬더라요?)

    4. 후속군수지원체제에 지나치게 무리를 가하면서까지 유로파이터를 도입해야할 이유가 없습니다.

    5. 또 기술이전으로 따지만 보잉이 더 후한 편이었습니다. 냉정하게 말해서 KFX사업의 기종이 한국형 FA18E/F형태가 될수 있었고요.(모 군사잡지에서는 보잉이 F18L모델을 줄거다라고도 했지만요.)

    따라서 너무 허무맹랑한 말씀입니다. 운영유지비 이야기는 다른분들이 이야기했어도요.
  • 철심장 2013/11/22 22:39 #

    내 말이 근거없는 말씀이라고요?

    1. 내가 말한 수호이기란 수호이-35 이상급의 수호이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현재 북한이 35대정도 보유하고 있는 고생대전투기 수호이-25를 말하는 것임....비록 고생대 기체라도 벌떼싸움에 보기좋게 F-35가 깨질 수도 잇다는...ㅋㅋ .. F-35 격하발언이 너무 심했나? ^^

    2. 유로파이터의 실전경험이 무의미하다? 대꾸할 가치를 못느껴 패쓰~!

    3.유로파이터의 기술이전은 60%,100%가 아니다??..물론이죠...그러나 우리가 필요한 핵심기술만 이전받으면 되는데 바로 그 부분을 그들 스스로 OK했다는데 가치가 있는 거죠....
    KHP때 사기당한건 우리나라 협상단이 병신들이라 그런거고...같은 실수를 되풀이할 거뻔하니 F-35사야한다?

    4. 후속군수체계에 무리? 어차피 F-35도입되도 그 분야 군수체계는 완전 개비됩니다...이리 개비하나 저리개비하나....마찬가지.....

    5.기술이전으로 보면 보잉이 더 후한편이였다? 지금 보잉얘기가 왜 나오나요? 지금 언론에 F-35 가 결정되면 기술이전을 기대할 수 없다는 보도는 못보셨나요? 애써 안보신건가요? 나보고 뭐라말고 그 기자들에게 짠지거세요~!

    결론적으로 너무 허무맹랑한 댓글이시군요.........운영유지비는 내가 다른사람들 댓글에 써놓은 것 참고하세요~ ^^
  • 유에Yue 2013/11/23 08:28 #

    35대의 SU-25에 40대의 F-35가 보기 좋게 깨질 수 있다...

    질도 양도 모두 앞서고, 군수지원에서도 앞서는데?
  • 철심장 2013/11/23 09:32 #

    f-35a 1대 : 수호이-25 30대 를 말하는거죠....혹시 난독증?
  • 유에Yue 2013/11/23 11:24 #

    F-35A 40대 들여오는 걸 깠으면서 어떻게 님의 말이 1:35의 상황을 가정한 것으로 읽힙니까?

    네, 일단 그렇다고 칩시다. 공군에 그거 아니면 다른 전투기 없습니까? 더군다나 어떤 미친 공군이 전투기를 1대 씩 날립니까?

    게다가 SU-25는 공격기(Attacker)입니다. 전투기(Fighter)가 아니죠. 무슨 A-10이 떼로 달라붙어서 F-15 잡는 소리랑 다를 게 없는데요? 푸훗. 러시아라면 그나마 BVR용 공대공 미사일을 달 수 있겠지만(뭐 그것도 사거리 100km도 안 나오지만), 북한은 그딴 거 없습니다. 그런데 BVR능력도 없는 북한 SU-25가 BVR을 거는 F-35A를 떨군다고요? 뭐 웃자고 한 말이면 이해하겠습니다만?
  • Real 2013/11/23 14:33 #

    이거 댓글로 말하는걸 어렵게 만드네요. 지금 답변하신걸 보니.. 정말 웃음밖에 안나와서요. 밀리터리 매니아들끼리도 이런 소리는 안합니다만.. 그리고 원래는 어제 잠깐 댓글을 봤는데 스타스트리커님 댓글도 지우셨군요.
  • 엑스트라 1 2013/11/22 18:18 #

    푸훕.
  • 철심장 2013/11/22 22:40 #

    ^^
  • Ladcin 2013/11/22 18:27 #

    일단 유파의 유지비가 35나 se 보다 높으며 그렇다고 해서 그만큼의 메리트는 조금도 없고요, 기술이전은 의회에서 자르면 그만, 군수 체계도 안맞습니다.
  • 철심장 2013/11/22 22:41 #

    다시 말하지만 35의 유지비는 아직 책정도 안됐어요...아마 도입시기엔 천문학적일듯.....
  • 찬성 2013/11/22 18:47 # 삭제

    저도 철심장님 말이 맞다고생각합니다
    F35는 우리나라엔 안맞습니다
    그돈으로 제로센을 사야됩니다
    최강 전투기 제로센!
    귀축영미를 때려부수리라!
  • 메데 2013/11/22 23:49 #

    어허 제로센이라니!

    포커 복엽기 10만양공설!
  • asd 2013/11/22 20:12 #

    비꼬는거죠? 그쵸?

    설마 진심인가요?

    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철심장 2013/11/22 22:42 #

    진....심...인데여....--a
  • 나인테일 2013/11/22 21:01 #

    최신형 수호이라면 PAK-FA일텐데 북한이 진짜 이걸 유효한 숫자만큼 도입한다면 대한민국은 전투기 뭘 들여와도 그걸 상대할 방법이 없네요. 태평양 주둔 미공군 뺴고 미해군, 중국, 일본 죄다 닥버로우 타야 할 듯. 그런 사태가 벌어진다면 미국은 F-4 찍듯이 F-22를 찍어서 동맹국에 뿌려야 할 겁니다만...불가능한 가정은 무의미하지 않을까요?
  • ChristopherK 2013/11/22 21:07 #

    아니면 록마를 쥐어짜서 F-35배치를 더 빨리 하겠죠.

    결론은 F-35가 낫네(.)
  • 김치찌짐 2013/11/22 21:44 #

    푸후훗
  • 비로그인엘지팬 2013/11/22 23:37 # 삭제

    러시아가 북한에 수호이 팍파를 팔았다는 소리는 못들었는데?그리고 북한이 살돈은 있긴한가?또 내 비록 밀리는 아는게 없다만 전투기들끼리 도그파이터하는 시대는 이제끝나지않았나?지금 시대는 물량이 기술을 이기지못하는 시대로 알고있는데 구식 수호기들이 최첨단 한국 공군 전투기들을 물량으로 이겨먹는다라...2차 중동전쟁때 이스라엘 전투기와 시리아 전투기에 교환비를 보면 철심장은 아직도 그 수준이 나폴레옹 전쟁때에서 발전하지를 못하는구나.
  • 철심장 2013/11/23 00:43 #

    바로 오늘이 첨단 무기로 무장한 한국이 북한 재래식 방사포,다연장포에 본토 연평도가 포격을 받아 쑥밭이 된 날이였죠...한국의 자랑스런 최첨단무기라던 K9이 쏜 포격은 북한 해안진지 하나도 못맞추고 논밭에만 떨어졌었고......
    이래도 물량이 기술을 이기지 못하는 시대입니까?지금이? ???
  • 손님 2013/11/23 00:08 # 삭제

    F-35가 아닐 수도 있는 건 맞는데 그렇다고 유로파이터는 더 아니죠.
  • 철심장 2013/11/23 00:18 #

    맞습니다...그러나 어차피 F-35 60대도 아닌 40대 가지고는, 그것도 앞으로 높아질 천문학적 유지비용에 우리 계획대로 못이룹니다..따라서 그럴바에야 차라리 KFX 계획을 위해 비록 맘에는 크게 안들지만 유로를 선택해서 직접적인 기술지원을 받자는 얘기져....

    우리에게 필요한 기술안주면 계약안하면 그만이고...자기들이 주겠다고 먼저제시했으니 담보할수만 있으면 된거죠...

    실전 터지면 F-35 40가지곤 어림도 없습니다...어차피 전쟁억제력인데 그럴바엔 실리를 챙기자는 얘기죠......KFX만 완성되면 이후론 전투기걱정 안해도 될테니까요....
  • 손님 2013/11/23 10:52 # 삭제

    F-35 40대로 해결되지 않을 문제가 유로파이터 60대 가지고 해결될 거라고 생각되진 않는데요. 우리나라에 다른 전투기가 없는 것도 아니고, 20대 가지고 해결 안 되는 문제라면 공군 관련자들 부터 목 매달아야지요.
  • ㅋㅋㅋㅋㅋㅋ 2013/11/23 00:11 # 삭제

    그럼 유파 살 필요도 없네

    비싼 걸로 도배할 필요없이 Fa-50이나 줄창 찍어내서 도배하면 될듯

  • 철심장 2013/11/23 00:23 #

    역시 맞습니다만...Fa-50은 너무 약하죠...
    따라서 KFX 계획이 빨리 진행되어야 하고 그것이 차세대공군력 보강의 중심이 되야 합니다....
    그래야 위기시 첨단전투기를 마음대로 찍어낼수 있어 공군력걱정은 안해도 될테니까요....

    지금은 지난 연평도 피격때봤듯이 첨단무기K9이라도 북한의 재래식군사력 쪽수에 일방적으로 당하는 상황입니다... 빨리 쪽수를 보강해야만 합니다...
  • ㅋㅋㅋㅋㅋ 2013/11/23 00:54 # 삭제

    전투기가 무슨 껌마냥 생산하는게 쉬운줄 아시네 ㅋㅋㅋㅋㅋ
  • 철심장 2013/11/23 01:13 #

    우리나라가 전투기 생산에 돌입한 시기는 kF-16이 도입될 당시...이후 초음속 전투기를 만들어내기까지 10년도 안걸렸음....한국은 이미 첨단 기술을 여러분야에서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몇가지 핵심기술만 이전받으면 머 그리 어려운것도 아님.....
  • ㅋㅋㅋㅋㅋ 2013/11/23 01:13 # 삭제

    그도 그럴수밖에 없는게 그과장에서 록마가 도와줬으니 그렇지


    그리고 그 나머지 기술 얻는게 참 잘도 될듯.. 세상 어떤나라가 미쳤다고 줄까
  • 1234 2013/11/23 00:48 # 삭제

    타오르는 보수중립 민중의... 에서 강한 창작욕구의 스멜을 느꼈는데,
    컨셉이 아니었단말임? ㅋㅋㅋㅋ 충공깽 ㅋㅋㅋㅋ
  • ㅋㅋㅋㅋㅋ 2013/11/23 00:52 # 삭제

    그럼 kfx도 스텔스 없이 그냥 만들면 될듯 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이건 싫겠지
  • 철심장 2013/11/23 01:02 #

    스텔스는 전투기개발과는 전혀다른 분야....

    개발된 전투기의 재질이나 나중에 도료 칠하거나 하는 문제니.. 전혀 다른 분야에서 연구해 나중에 합치는 것이므로 재질을 스텔스로 개발하지않는다면(설사 재질을 스텔스로 개발한다해도..) KFX와 스텔스 개발은 전혀 따로 분리되 진행되는 것이 타당한 문제임...
  • ㅋㅋㅋㅋㅋ 2013/11/23 01:14 # 삭제

    아주 제멋대로 망상을 하세요 ㅋㅋㅋㅋ
  • ㄲㄲㄲㄲ 2013/11/23 05:19 # 삭제

    이말은 기존 전투기도 껍데기바꾸면 스텔스 된 말인데 맞나요?
  • 카시스 2013/11/23 07:24 #

    ㅋㅋㅋ 전투기의 재료만 바꾸면 됩니다 참 쉽죠?
  • 철심장 2013/11/23 09:46 #

    F-15SE도 스텔스기능이 약간은 있습니다...겉에 스텔스 도료를 칠해서죠....
    모르셨나요? B-2는 동체를 아예 스텔스재료로 만든거고....
    요즘 뉴스도 안보시나???
  • 노무노무 뭐같네 2013/11/23 10:33 #

    스텔스가 도료가 주가 아니라 그건 레이더 흡수하는거고 동체 모형이 레이더에 잘 안잡히는 구조로 만들어야 하는거지 무슨 스텔스 재료드립이냐 나호도 오직 스텔스 재료로 쳐만들었구만
  • 손님 2013/11/23 10:50 # 삭제

    님이야말로 뉴스 보시고 계신지 의문이 가네요. 왜 윤영하함이 1호 이후로 함포를 각지게 만들었는지 모르시는 건가요. 다 RCS 줄이려한 겁니다 F-15SE의 스텔스기능 또한 도료 이전에 형태의 변환을 통해(예를 들어 수직미익)을 사용해 RCS를 줄이려한 겁니다. F-15SE와 수직미익에 대한 건 너무 기니까 이 두 단어로 검색하면 금방 나오니 찾아보시길.
  • ChristopherK 2013/11/23 03:56 #

    아 근데 댓글은 왜 지우는데?
  • 하니와 2013/11/23 07:14 # 삭제

    "내가 말한 수호이기란 수호이-35 이상급의 수호이기를 말하는 것이 아니라 지금 현재 북한이 35대정도 보유하고 있는 고생대전투기 수호이-25를 말하는 것임....비록 고생대 기체라도 벌떼싸움에 보기좋게 F-35가 깨질 수도 잇다는..."

    이걸 보니 생각나는 사람이 있죠: 고속정을 많이 사서 이지스함을 .....
  • 이명준 2013/11/23 08:12 #

    여기서 간과하는게 전투기 조종사 부분이죠 전투기 조종사 한명을 양성하는데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이 들어가는지를 알면 전투기의 양으로 질을 압도한다는 개소리 따위는 못할꺼라고.
  • 철심장 2013/11/23 09:41 #

    조종사 양성비가 아까와서 전투기 기체수를 제한한다? 푸훗~
    아예 적들한테 전쟁비용 아깝다고 항복을 하시지요?
  • 손님 2013/11/23 10:53 # 삭제

    당장 조종사 양성비용에 대해 검색해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 지나가던과객 2013/11/23 11:13 # 삭제

    http://mirror.enha.kr/wiki/F-35

    http://www.lmf35.com/f35/f35_info.asp?ptype=1

    유지비용 부분을 제외하고는 F35 그렇게 큰 문제가 있는 것 같지는 않습니다.
  • 철심장 2013/11/23 11:43 #

    큰 문제없다뇨?
    바로 그 유지비용부분이 가장 큰 문제라니깐요...ㅋㅋ

    거기다가 최고속도가 고작 마하 1.6 밖에 안되고 무장도 고작 대지대공 다합쳐야 포인트 4개...
    그리고나면 기총쏘며 싸워야함...--;
    레이다로 멀리 적기포착하면 뭐하나? 쏠 미슬이 다 떨어졌는데...소총쏘려 접근하면 그잘난 레이다 있으나마나...ㅋㅋ

    꽤나 문제안되겠네요....
    그래서 정작 우리군은 그 문제점때문에 외부무장을 할수 있게 주문하려한다던데요?

    외부무장하면 스텔스 있으나마나.....아주 쑈를해요~ ^^

    꽤나 문제없겠네요~ ^^
  • 손님 2013/11/23 11:51 # 삭제

    솔직히 엔하위키를 예로 드는 것은 개인적인 심정으로 좀 그렇긴 하지만, 일단 이것도 위키인 만큼 한번 읽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주로 '5.6 왜 이렇게 시끄러운 걸까?' 의 부분을 말이죠.
  • 힘세고강한왈도 2013/11/23 12:27 #

    왜 그냥 라팔 사라 그러지
  • 철심장 2013/11/23 12:40 #

    암튼...끝으로 이번 F-35A선정에 대한 애국진영의 강력한 반발로 결국 KFX사업은 다시금 회생하게될 것 같습니다....물론 지켜봐야 할 일이지만 급히 발표된 국방부측 발표를 보면 격렬한 비난을 잠재우기위해 무산될 위기에 놓인 KFX계획을 적극 실행할 것이라는....

    KFX사업에 대해 부정적 보고를 내놓앗던 KISTEP도 급격히 꼬리내리네요..
    .최종보고서내용이 아니라나....? 푸훗~

    물론 격한 여론만 피해가려는 정부의 립써비스인지 진짜의지인지는 지켜봐야 할 일이지만...

    일단 그것이 F-35도입으로인한 KFX 무산사태에 대한 이번 우리의 항전으로 얻어낸 최대의 열매라 생각됩니다.....

    지켜봅시다......존나리 국방부를 까면서 눈시뻘겋게 치켜뜨고.....

    동지(?)들 모두 수고하셨네요........

    우리가 만든 전투기와 우리가 만든 핵무기가 김일성도당들을 섬멸하며 이 땅을 지키는 자주국방의 그 날을 염원하며.....
  • jakethedog 2013/11/24 05:37 #

    이번사업은 f-4,f-5의 전력공백을 때우기위한겁니다.kfx랑 별 상관없음.,예산 때문에 그렇게 된거지..그리고 우리가 만든핵무기라...핵무장하자는 소리가 그렇게 쉽게나오는지..
  • jakethedog 2013/11/24 05:33 #

    인터넷에서 뭐라 지껄이든 빙사청이나 국방부에서 알아서 사업한다는게 참다행..
  • 철심장 2013/11/25 00:22 #

    이번 국민들의 강력한 반발이 아니였으면 kfx사업은 폐기되는게 정설로 여겨졌었는데 무슨 방사청이나 국방부가 알아서 잘한다는지...이번 F-35도입만도 어차피 도입할거 F-15E로햇다가 거부당햇다가 F-35로 다시 결정하는바람에 단가만 비싸져 60대도 아닌 40대만 구입하는게 꽤나 알아서 잘하는 거네요.......방사청 직원나부랭이 아닌듯 싶네그려~!
  • jakethedog 2013/11/25 01:35 #

    애초에 60대 사는데 예산을 그정도준 국회를 탓하쇼..그리고 kfx가 폐지안된건 국회에서 폐지하려다 국방부에서 지랄해서 막은걸로 알고있습니다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통계 위젯 (화이트)

42118
1479
2180530